Git에는 명령어들이 있다. 예를 들어 add, commit, pull, fetch등 여러가지의 명령어들이 존재한다. Git 명령어들은 Git Bash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Visual Code에서 터미널을 Git Bash 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Git Bash를 이용할 수 있다. 오늘은 Git Bash 초기설정과 Github에 Git 명령어를 통해서 파일을 올려보는것까지 해볼것이다. 우선 Git Bash의 전역 User Name과 이메일을 설정해 주어야한다. 필자의 생각이지만 깃허브나 깃랩을 쓰고 있다면 계정 닉네임과 이메일대로 초기화를 해주는게 좋은거같다. 사용자명, 이메일 설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명령어들을 입력해주어야한다
//사용자명 초기화
$ git config --global user.name "사용자명"
//사용자 이메일 초기화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E-Mail"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명령어를 쳐주면 된다
$ git config --global --list
우선 여기까지 가장 기본적인 Git Bash를 사용할 준비가 된것이다. 일단 자신이 원격 저장소와 연동하고자 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해주자.디렉토리를 이동해줄 때는 리눅스의 디렉토리 이동 명령어와 동일하게 cd를 이용해준다.
$ cd "(디렉토리이름)"
그 후 해당 저장소를 초기화 해준다
$ git init
테스트로 한번 Readme파일을 만들어서 commit해보자. 깃배쉬상에서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touch 명령어를 써주어야한다.
$ touch Readme.md
이제 생성한 readme 파일을 브랜치에 add해주고 commit을 해주자
$ git add Readme.md
$ git commit -m "New Readme"
git commit명령어에서 -m은 뒤에 오는 텍스트는 메세지로 읽어야 한다는것을 의미한다.
연습겸 touch를 이용해서 텍스트 파일 두개를 추가시켜줘보자. 해당 로컬 파일을 보면 다음과 같이 3개의 파일이 생기게 된다.
이제 깃허브 원격 레포지토리를 연동해보자. 필자의 경우에는 새로운 레포지토리를 생성한 후 진행하였다.원격저장소 추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 git remote add origin (자신의 레포지토리 주소).git
여기서 origin같은 경우에는 로컬이 아닌 온라인의 특정 위치를 가르키는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여기서 문맥상 해석해보면 자신의 온라인 깃허브 레포지토리를 가르키게 되는것이다.
여기까지 되었다면 해당 로컬 디렉토리에서 원격 디렉토리에 접근하여 레포지토리를 수정해줄 수 있다. 이제 기존의 만들었던 3개의 파일을 원격 레포지토리에 올려주자.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주자.
$ git push
하지만 이 명령어를 쳐주면 다음과 같이 에러가 뜬다.
이 오류가 뜨는 이유는 뭘까? 이 오류를 찾아보니, 현재 파일들을 어떠한 branch에 push를 할지 지정할 수 없어서 라고한다. 쉽게 말하면 push할 branch가 지정(혹은 초기화)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이는 처음에 초기화를 시켜주면 그 후에는 나타나지 않는 에러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된다.
$ git push --set upstream origin master
혹은 다음과 같이 해줘도 된다
$ git remote -v
//여기서 나오는 origin으로 이름이 되어있는 저장소에 master브랜치를 푸쉬해주면 된다.
$ git push origin master
여기까지 해준후 자신의 깃허브 레포지토리를 보면 파일이 업로드된것을 볼 수 있다.
하나의 명령을 더 알아보자. 임의의 3개의 파일을 touch 명령어를 이용해서 만들어 줘보자. 그리고 a.txt파일에 들어가서 임의의 문자열으 작성해주자.
자 다음과 같이 3개의 파일들과 변경된 a.txt를 업로드 해준다고 가정해보자. 브랜치에 파일을 올려주기위해서 우리는 git add를 사용해 주었다. 지금은 3개의 파일만 있으니까 각각의 파일들에 대해 add를 해주는게 별로 힘들어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업로드 해야할께 100개라면 말이 달라진다. 한번에 모든 파일들을 브랜치상에 add를 해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작성해 주면 된다.
$ git add --all
이 말은 해당 로컬 저장소에서 변경되거나 생성된 모든 파일들을 브랜치에 올리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다음 동일하게 commit을 하고 push를 해주자.
$ git commit -m "change a.txt and add 3 pt file"
$ git push
사진을 보면 새로 생성한 3개의 파일과 내용이 변경된 a.txt 총 4개의 파일에 변동이 되었다고 뜨는걸 볼 수 있다. push까지 해주고 깃허브 레포지토리를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이 변경된 파일들에 대해서만 commit메세지가 변함과 동시에 추가한 3개의 파이썬 파일(.py)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다.
우선 오늘은 간단히 로컬 저장소에서 원격 저장소를 연동하는것과 파일을 커밋하는것까지 해보았다. 다음 포스팅에는 branch에대한 개념과 활용을 해볼 예정이다.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이란 무엇인가? (0) | 2019.12.11 |
---|---|
Jekyll을 이용한 Github Blog 만들기 (2) | 2019.12.11 |